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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회로도

움직이고 있는 차량을 정지시키고자 할때 최종적인 제동력을 발생하기 까지에는 운전자의 조작에 의해 힘이 전달되는 방법과 작동매체에 따라 유압식(Hydraulic), 압축공기식(Air Brake), 유압과 공기압을 혼용한 혼합식(A.O.H: Air Over Hydrulic), 기구에 의한 기계식 등이 있다.

유압식에서는 운전자의 브레이크 페달 조작에 의한 힘이 Oil Tank내의 Oil을 마스터실린더에 의해 Wheel Cylinder까지 전달하여 제동력을 얻게하는 원리이나 대형&중형트럭및 버스는 보다 크고 확실한 제동력이 요구되므로 마스터실린더에 의한 유압만으로는 목적을 달성할수없다. 따라서 이경우에는 Wheel Cylinder의 용량을(Piaton경) 크게하거나 별도의 배력장치가 요구되나 Wheel Cylinder의 용량은 강도 문제상 무작정 키울수도 없고 Brake의 응답성이 떨어져 차량의 제동법규를 만족할수 없다.

상기와 같은 요구에 따라 대형&중형트럭및 버스는 무한정한 대기의 공기를 압축시켜 매체로 사용함으로써 보다 큰 제동력을 얻는다. 압축공기식에서는 유압식과는 달리 압축공기 발생장치인(Compressor)가 필요하고 여기서 발생한 압축공기를 일정용량 저장했다가 소요에 따라 언제든지 사용할수 있는 저장탱크(Reservoir Tank)도 필요함.

그리고 압축공기를 발생하는 Compressor로 부터 운전자가 조작하는 운전석내의 Brake Valve를 거쳐 압축공기가 통과하여 제동력이 발생하기 까지 제동에 소요되는 모든 보조기구및 부품&밸브(Actuator)을 총체적으로 Air Brake System이라 칭함.